게임 개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네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북쪽 1 동쪽 2 남쪽 3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육지 1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 4 x 4 맵 생성
1 1 0 # (1, 1)에 북쪽(0)을 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바다 바다 바다 바다
1 0 0 1 # 바다 육지 육지 바다
1 1 0 1 # 바다 바다 육지 바다
1 1 1 1 # 바다 바다 바다 바다
출력 예시
3
소스코드
N, M = map(int, input().split())
#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d = [[0] * M for _ in range(N)]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d[x][y] = 1 # 현재 좌표 방문 처리
maps = []
for i in range(N):
maps.append(list(map(int, input().split())))
# 0 북 1 동 2 남 3 서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 왼쪽으로 회전 정의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 시뮬레이션 시작
count = 1
turn_time = 0 # 회전 횟수
while True: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맵의 범위를 벗어낫다면 무시
if nx < 0 or ny < 0 or nx >= N or ny >= M:
turn_time += 1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육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elif d[nx][ny] == 0 and maps[nx][ny] == 0:
d[nx][ny] = 1 # 방문처리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 이동하면 회전 횟수 초기화
continue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
else:
turn_time += 1
#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turn_time == 4: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 nx >= 0 and ny >= 0 and nx < N and ny < M:
#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
if maps[nx][ny] == 0:
x = nx
y = ny
#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
else:
break
else:
break
turn_time = 0
print(count)
입력 예시 2
3 3
1 1 0
1 0 0
0 0 0
0 1 0
출력 예시 2
3
예시 2 해설
3 x 3 크기의 맵 생성
(1, 1) 에 북쪽(0)을 보고 서 있는 캐릭터
maps
1 바다 | 0 육지 | 0 육지 |
0 육지 | 0 육지 | 0 육지 |
0 육지 | 1 바다 | 0 육지 |
step 0
d를 0으로 초기화한 후 현재 위치 (1, 1)의 방문처리를 해준다.
count = 1 (방문 횟수)
d
0 | 0 | 0 |
0 | 1 ★↑ | 0 |
0 | 0 | 0 |
step 1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북쪽 (direction=0)
현재 위치 : (1, 1)
북쪽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북쪽의 왼쪽은 서쪽이므로 direction = 3이 되고 서쪽 방향 (1, 0)에 가보지 않은 육지 칸이 존재하므로 이동한다.
count = 2 (방문 횟수)
d
0 | 0 | 0 |
1 ★← | 1 | 0 |
0 | 0 | 0 |
step 2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서쪽 (direction = 3)
현재 위치 : (1, 0)
서쪽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서쪽의 왼쪽은 남쪽이므로 direction = 2가 되고 남쪽 방향 (2, 0)에 가보지 않은 육지 칸이 존재하므로 이동한다.
count = 3 (방문 횟수)
d
0 | 0 | 0 |
1 | 1 | 0 |
1 ★↓ | 0 | 0 |
step 3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남쪽 (direction = 2)
현재 위치 : (2, 0)
남쪽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남쪽의 왼쪽은 동쪽이므로 direction = 1이 되고 동쪽 방향 (2, 1)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지만 바다이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1
turn_time = 1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동쪽 (direction = 1)
현재 위치 : (2, 0)
동쪽의 왼쪽은 북쪽이므로 direction = 0이 되고 북쪽 방향 (2, 0)은 방문했던 칸이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0
turn_time = 2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북쪽 (direction = 0)
현재 위치 : (2, 0)
북쪽의 왼쪽은 서쪽이므로 direction = 3이 되고 서쪽 방향은 맵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3
turn_time = 3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서쪽 (direction = 3)
현재 위치 : (2, 0)
서쪽의 왼쪽은 남쪽이므로 direction = 2가 되고 남쪽 방향은 맵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2
turn_time = 4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바라보는 방향(direction = 2, 남쪽)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가 바다가 아니라면 이동한다.
한칸 뒤 : (1, 0) 은 육지이므로 이동한다.
d
0 | 0 | 0 |
1 ★↓ | 1 | 0 |
1 | 0 | 0 |
step 4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남쪽 (direction = 2)
현재 위치 : (1, 0)
남쪽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남쪽의 왼쪽은 동쪽이므로 direction = 1이 되고 동쪽 방향 (1, 1)은 방문했던 칸이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1
turn_time = 1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동쪽 (direction = 1)
현재 위치 : (1, 0)
동쪽의 왼쪽은 북쪽이므로 direction = 0이 되고, 북쪽 방향 (0, 0)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지만 바다이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0
turn_time = 2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북쪽 (direction = 0)
현재 위치 : (2, 0)
북쪽의 왼쪽은 서쪽이므로 direction = 3이 되고 서쪽 방향 (1, -1)은 맵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3
turn_time = 3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 : 서쪽 (direction = 3)
현재 위치 : (2, 0)
서쪽의 왼쪽은 남쪽이므로 direction = 2가 되고 남쪽 방향 (2, 0)은 방문했던 칸이므로 이동하지 않는다.
direction = 2
turn_time = 4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바라보는 방향(direction = 2, 남쪽)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가 바다가 아니라면 이동한다.
한칸 뒤 : (0, 0) 은 바다라서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이므로 움직임을 멈춘다.
d
0 | 0 | 0 |
1 ★↓ | 1 | 0 |
1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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