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2. 화면 설계
UI 요구사항 확인
- UI 요구사항 확인
- UI 표준
- UI 지침
- 스토리보드
UI 설계
- UML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를 포함하고 있다)
UI 유형 [CG NO]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신체 부위를 이용 / 터치, 음성
OUI (Organic User Interface)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
UI 설계원칙 [직유 학유]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UI 설계지침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사용자 중심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독할 수 있도록 설계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오류 발생 해결
UI 품질 요구사항 (ISO/IEC 9126 기반) [기신사효유이]
기능성 - 적절성 / 정밀성 / 상호 운용성 / 보안성 / 호환성
신뢰성 - 성숙성 / 고장 허용성 / 회복성
사용성 - 이해성 / 학습성 / 운용성
효율성 - 시간 효율성 / 자원 효율성
유지보수성 - 분식성 / 변경성 / 안정성 / 시험성
이식성 - 적용성 / 설치성 / 대체성
UI 표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
레이아웃
상단(Top) / 왼쪽(Left) / 콘텐츠(Contents) / 하단(Footer)
스토리보드(Storyboard)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설계 산출물)
UI 화면 설계 구분 [와스프]
와이어 프레임 :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UML 구성요소 [사관다]
사물(Things) :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관계(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다이어그램(Diagrams) :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UML 다이어그램
1.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 클래스(Class) :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객체(Object) :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Component)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낸 다이어그램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패키지(Package)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2. 행위적(동적)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Usecase)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잇는 기능 및 관련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시퀀스(Sequence) : 객체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상태(State)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변화 혹은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활동(Activity) : 시스템의 기능을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타이밍(Timing)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UML 관계 [연집복 일의실]
연관 : 축구팀 ㅡ 공격수
집합 : 컴퓨터 ◇ㅡ 프린터
복합 : 문 ◆ㅡ 열쇠
일반화 : 커피 ◁ㅡ 아메리카노
의존 : 할인율 <--- 등급
실체화 : 날 수 있다 ◁--- 새
UI 화면 버튼
Input Box : 값을 입력하는 버튼 / 이름 : [입력]
Compbo Box : 값을 선택 + 입력 하는 버튼 / 번호 : [010 선택]-[입력]-[입력]
Radio Box : 많은 값들 중에서 하나만 선택하는 버튼 / 성별 : ●남 ○여
Check Box : 많은 값들 중 한개 또는 여러개 선택가능한 버튼 / 취미 : ■게임 ■영화 □공부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완일이가 추수]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추적 용이성
수정 용이성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인비전 (Invision)
픽사에이트 (Pixate) : 2015년 구글이 인수한 프로토타이핑 툴 / 모바일 앱 프로토타이핑 최적화
프레이머 (Framer) : 커피 스크립트 개발 언어 사용 / 코드 기반의 프로토타이핑 도구
단답형
리치 클라이언트 (Rich Client)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SW의 실행 코드를 스트림 형태로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스트리밍되는 SW 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기술
씬 클라이언트 (Thin Client)
SW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에서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및 실행하는 기술
SSO (Single Sign On)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정황 시나리오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 높은 수준, 낙관적이면서도 발생 상황에서의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
액터(Actor)
시스템의 외부에 있고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 또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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